왕웨이롄王威廉-포스트 라이프後生命 7

Related Articles

포스트 라이프 6

이번 실험의 결과는 당신들도 다 알고 있다. 칩이 갑자기 사라져 실험이 중지되었으며 리멍은 의식을 읽고 죽음 같은 상태에 빠졌다.

나는 리멍 옆에 앉아 한참을 흐느끼며 그와 함께 걸어온 날들을 추억했다. 그러다가 문득 칩이 사라진 것이 분명 의식의 수수께끼와 관련이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의식이 고차원 공간에서 비롯된 현상인 까닭에 칩을 바로 그 고차원 공간에 들어가게 했는지도 몰랐다. 만약 이 가설이 성립된다면 나는 역시 증명할 방법이 없었다. 리멍의 시신을(그렇다. 나는 이미 그것이 시신임을 인정했다. 그는 이제 이 세상 사람이 아니었다) 보다가 그가 본래 이 세상에서 백이십 살까지 살다가 죽을 수도 있었다는 생각이 떠올랐다. 하지만 그는 과학을 위해 이렇게 유언조차 못 남기고 죽어버렸다. 그는 진정한 영웅이었으며 그의 친구로서 나는 나만의 방식으로 계속 그의 이상을 추구해야만 했다. 이런 생각이 확실해지자 훨씬 마음이 홀가분해졌다. 나는 바로 그들과 연결되는 영상 전화를 켰다.

나는 누구도 납득시키지 못했고 결국에는 나 자신조차 납득시키지 못했다. 하지만 당신들에게, 그를 최고의 신앙처럼 여겨온 당신들에게 어쩔 수 없이 “그를 죽인 사람은, 아마도 나일 겁니다.”라고 말할 수밖에 없다.

나는 졸지에 일급 살인범이 되었다. 내가 사람을 죽였다는 증거는 어디에도 없었고 그것은 기껏해야 실험 사고일 뿐이었지만, 죽은 사람이 리멍이라는 이유로 나는 ‘살인범’이라는 칭호를 뒤집어썼다. 어떤 이들은 폐지된 지 이미 오래된 사형까지 거론했다. 나를 죽여야만 그들의 분노가 가라앉을 듯했다. 그들은 리멍을 동정했을 뿐만 아니라 자신들이 죽을까봐 노심초사했다. 그들은 모두 영생과 부활의 희망을 리멍에게 걸고 있었는데 갑자기 리멍이 죽는 바람에 그 희망이 물거품이 되고 말았다. 그들은 이제 죽는 길밖에 없었다. 나는 그들의 분노를 이해했고 그들을 만족시키길 바랐다. 그렇다, 나는 죽기를 바랐다.

하지만 나는 죽어도 가치 있게 죽어야 했다. 그들이 튀기는 침에 빠져죽을 수는 없었다.

다시 말하지만 법률 절차에 의하면 내게 사형 선고를 하는 것은 물론이고 징역형을 살게 하는 것도 어려웠다. 내가 리멍을 죽였다는 증거는 어디에도 없었다. 단지 칩이 사라지는 순간, 그것이 마침 내 손에 있었을 뿐이었다. 만약 그때 칩이 내 손에 있지 않았다면 그 사고는 심지어 나와 아무 관계가 없었을 수도 있었다. 하지만 나는 그들이 분명 특수한 방법으로 나를 처리하리라는 것을 알았다. 그래서 평생을 모처의 비밀감옥에 갇혀 있느니 차라리 의미 있는 최후를 택하겠다고 거듭 다짐했다.

어떤 구체적인 방안이 곧 머릿속에 떠올랐다.

공개 재판을 받기 전, 나는 다시 그 비밀 부서에 연락해 직접 내 생각을 밝혔다.

“당신들은 블랙홀에 갈 지원자를 모집하고 있지 않나요? 내가 그 블랙홀을 관측하는 일을 맡고 싶습니다. 나는 과학자이고 죄를 지었으니 나보다 더 적합한 사람은 없을 겁니다.”

그들은 깜짝 놀란 듯했다. 그들의 팀장이 내게 말했다.

“그건 거의 돌아올 가능성이 없는 여정인데 어째서 그걸 생각해낸 거지?”

그는 바로 한숨을 쉬며 말했다.

“당신은 너무 걱정할 필요 없어. 당신 사정은 우리도 잘 아니까 공정하게 처리할 거야. 생명에는 아무 지장도 없을 거야.”

나는 미소를 지으며 말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나는 당신들이 나를 별도로 특수하게 처벌할까봐 두려웠습니다. 하지만 이제 그런 것은 중요하지 않아요. 나는 이미 결심했습니다. 솔직히 이야기하죠. 나는 리멍의 의식 칩이 사라진 게 고차원 공간과 관계가 있다고 추측합니다. 그런데 블랙홀은 우주에서 공간이 가장 복잡하게 겹쳐진 곳이죠. 거기에 의식의 기원에 관한 궁극적인 비밀이 숨겨져 있을지도 모릅니다. 나보다 더 블랙홀 관측에 적합한 후보자는 없을 겁니다. 설마 벌써 그런 사람을 뽑았을 것 같지는 않군요.”

팀장은 휴대용 컴퓨터로 국가 인트라넷을 검색한 뒤 말했다.

“확실히 더 적합한 후보자는 없군. 지금까지 지원한 사람은 정신이 이상한 사람이거나, 뇌질환에 걸려 거액의 보험료를 가족에게 남기려는 사람뿐이니까.”
“그럴 거라 생각했습니다. 향락과 오락만 쫓는 이 사회에서 공연히 자기 목숨을 내놓으려는 사람이 있을 리 없지요.”
“확실히 결심한 건가?”

팀장의 눈빛이 부드러워졌다. 그는 마치 오랜 친구처럼 나를 바라보았다.

“네. 나보다 더 적합한 사람은 없으니까요.”

나는 중얼거리듯 말했다.

“알겠다. 대단한 결심을 했군. 바로 조직에 보고하지. 아마도 여러 부서가 함께 이 문제를 논의할 것이다.”
“감사합니다.”

나는 줄곧 실험실 안에 갇혀 있었다. 내가 ‘자수’한 뒤에도 그들은 나를 사법 부서로 데려가지 않았다. 그것만으로도 그들이 특수한 수단으로 나를 처벌하려 했다는 것을 증명하기에 충분했다. 다행히도 그들은 이미 리멍이 부활할지도 모른다는 환상을 접고 리멍의 시신과 그의 클론을 가져갔다. 또한 일급 과학자 팀을 꾸려 리멍의 대뇌를 보관하고 연구하게 했다. 나는 그 팀에 합류할 수 없어 매우 유감이었다. 나보다 더 그 대뇌를 잘 아는 사람은 없었고 또 거기에서 쏟아져 나온 갖가지 기묘한 아이디어가 나를 감탄하게 하고, 화나게 하고, 또 동정하게 만들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나는 생각을 고쳐먹었다. 리멍의 의식은 그 대뇌에 있을 리 만무했다. 그것은 새가 옮겨간 뒤의 빈 둥지나 마찬가지였다. 나는 우주 깊은 곳으로 가야만 했다. 거기에서 또 다른 발견을 하게될 것 같았다.

얼마 안 돼 결과가 나왔다. 그들은 그래도 나를 공개 재판에 회부하기로 결정했다. 하지만 그 공개 재판은 전적으로 법률 규정에 따라 진행되었고 나는 그 자리에서 무죄를 선고받았다. 그리고 재판이 끝난 뒤의 매체 인터뷰에서 나는 자원해서 블랙홀로 날아가 고차원 공간에서 의식의 본질을 탐색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나의 그 발언은 큰 파장을 일으켰다. 나에 대한 사람들의 평가는 즉시 백팔십도로 바뀌었고 하룻밤이 지나자 나의 위치는 살인범에서 영웅으로 상승했다. 비록 내가 정말로 그렇다고 생각하지는 않았지만 그래도 나는 내심 기뻤고 내 선택이 옳았음을 확인했다.

내가 관측할 블랙홀은 은하계의 중심인 켄타우로스 좌의 A블랙홀이었다. 그 질량은 태양의 약 4백만 배였고 직경은 약 2천만 킬로미터였으며 지구로부터 2만 6천 광년 떨어져 있었다. 그 무시무시한 중심은 은하계의 극한의 원동력을 장악하고 있었는데 거기에서 시공간이 심하게 왜곡되고 심지어 찢어져 있는 것이 바로 고차원 공간을 찾는 계기였다. 현존하는 인류의 공간 엔진은 인력장 방출로 계속 공간을 접어 우주선의 속도를 광속의 100배까지 올렸지만(동일한 시공간 내에서는 광속을 초월하지 못해, 역시 아인슈타인의 일반상대성이론에 부합했다) 그래도 그곳까지 가려면 지구 시간으로 2백 년이 넘게 걸렸다. 인류의 수명은 아직 그렇게 길지 않았다. 그래서 고안된 방법 나를 머리 부분만 남기는 것이었다. 그렇게 하면 우주선의 운동 에너지도 아낄 수 있고(그렇게 기나긴 여정에서는 굉장히 많이 아낄 수 있었다) 냉장 휴면 방식으로 오래 보존할 수도 있었다. 내 신경세포는 나노머신에 의해 우주선과 지구 본부와 연결되고 지구의 사람들은 비상 상황이나 도착 직전에 나를 깨울 수 있었다. 그리고 내가 다행히 블랙홀을 관통했다가 돌아오면(나는 그것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다) 그들은 다시 내 머리를 내 클론에 부착하면 그만이었다.

“몇 백 년 뒤의 세상을 보겠네요. 그때 우리는 다 이 세상에 없겠죠.”

우주선의 수석 프로그래머가 내게 웃으며 말했다.

“의식의 비밀을 발견하면 당신을 부활시켜 드리죠.”

나는 반농담조로 말했다.

“그러면 정말 감사하지요.”

그는 씩 웃고는 나를 향해 허리를 숙였다.

신체가 없어지는 것은 역시 몹시도 고약한 경험이었다. 팔다리 등의 감각기관을 대신하는 가상의 대체물이 생기긴 했지만 거울을 보니 달랑 머리만 남아 불쌍하고 우스꽝스러워 보였다. 나는 힘이 쭉 빠졌지만 곧장 대뇌도 마취되어 보존 상태에 들어갔다.

后生命 7

  这次的实验结果你们都知道了,芯片突然消失,实验被迫中止,李蒙失去了意识,陷入了死一般的状态。

  我坐在李蒙身边哭泣良久,回忆了和他一路走来的故事,我忽然想到,芯片的消失一定和意识之谜有关。意识也许是来自高维度空间的现象,导致了芯片进入了高维度空间。如果这个假设是成立的,我也是没办法去证明的。我看着李蒙的遗体(是的,我已经承认这是遗体了,他已经在人间死亡),我不禁想到他原本可以在人间享受到一百二十岁再死,可他为了科学就这样连遗言都没留下就死掉了。他是不折不扣的英雄,作为他的朋友,我应该以自己的方式继续探索他的理想。我想清楚了这些,心里舒畅了许多,我点开了连接他们的视频电话。

  我说服不了任何人,最终也说服不了自己,但是,面对你们,面对把他当成是最高信仰的你们,我只能说:

  “也许是我,害死了他。”

  我成为天底下头号谋杀犯,尽管没有任何证据显示是我杀的人,这最多只能算是一场实验事故,但是,由于死的是李蒙,我被人们冠以“谋杀犯”的称号。废除已久的死刑都被人们提了出来,他们要杀死我才能平息怒火。他们不仅是同情李蒙,他们更加焦虑于自己的死亡。他们都把永生和复活的希望寄托在李蒙身上,现在李蒙死了,他们最重要的希望破灭了。摆在他们面前的,只有死路一条了。我理解他们的愤怒。我愿意满足他们。没错,我愿意去死。

  但是,我死得一定要有价值,而不是被他们用口水淹死。

  再说一遍,按照法律程序,不要说判我死刑,判我监禁都难。没有任何证据显示是我害死了李蒙,只是因为芯片消失的时候,它正好在我手上。如果当时芯片不在我手上,那么这个事故甚至可以说和我没有任何关系。但是我知道,他们一定会用特殊的手段来处理我。我反复思量,与其一辈子被幽禁在某个秘密的监牢里,不如寻求更大的解脱。

  一个自我流放的方案很快在我脑中成形。

  我在被公开审判之前,再次联系神秘部门,直接说出了我的想法:

  “你们不是在招募飞往黑洞的志愿者吗?我愿意去做那个探测黑洞的人,我是科学家,又有罪,没有人比我更合适了。”

  他们显得非常吃惊,为首的组长说:“那几乎是个有去无回的旅程,你怎么想起那个了?”他随即叹息道:“你不用过度担心,你的情况我们都掌握了,我们会秉公办理的,你的生命安全是完全没有问题的。”

  我微笑着说:“不久之前,我还惧怕你们会对我进行特殊处置,但现在,这都不重要了,我已经下定决心。我坦率地告诉你们吧,我猜测李蒙意识芯片的丢失,与高维空间有关,而黑洞是宇宙中空间折叠最为复杂的地方,那里也许隐藏着意识起源的终极秘密。我去探测黑洞,是最为合适的人选。难道你们已经招募到合适的人选了吗?我不相信。”

  组长用手掌电脑查询了国家内网,说:“确实还没有合适的人选,前来报名的人不是精神方面有状况,就是脑部患有疾病,想博取巨额保险费留给亲人。”

  “我想也是,人类社会变得高度享乐化和娱乐化,没有谁愿意去平白无故地送死。”

  “你确实考虑好了吗?”组长的眼神变得柔和,他看着我,像是一位老朋友。

  “考虑好了,不会有人比我更适合了。”我喃喃说道。

  “好的,好样的,我现在向组织汇报,估计要几个大部门一起来研究你的问题。”

  “谢谢。”

  我自始至终都被关在实验室里,即便我“自首”后,他们也没有把我带去司法部门。这足以证明他们希望用特殊手段惩治我。好在,他们已经不再幻想李蒙能够复活,李蒙及其克隆体都被送走了。他们新成立了一个顶级的科学家团队,要对李蒙的大脑进行保管和研究。我对自己无法参与其中深为遗憾。没有其他人比我更亲近那个大脑,那里曾爆发出多少奇思妙想,让我赞叹,让我愤怒,让我同情。不过,我转念一想,李蒙的意识应该不在那里了,那里就像是鸟儿迁徙后的空巢。我应该去宇宙的深处,也许在那里,会有另外的发现。

  处理结果很快出来了,他们还是决定公审我。只不过,这次公审是完全按照法律规则来办的,我被当场宣布无罪。在审判结束后的媒体采访中,我说我愿意做飞往黑洞的志愿者,去高维空间探索意识的本质。

  我的这个宣告引发了轰动,人们对我的评价立刻发生倒转,经过一个晚上的舆情发酵,我从一个谋杀者上升到了英雄的位置上。尽管我知道自己名不副实,但我还是暗暗有了欣喜,再次确认了自己的明智选择。

  这次要探测的黑洞是银河系的中心: 人 马座A黑洞。它的质量大约是太阳的四百万倍,直径大约两千万公里,距离地球两万六千光年。这个可怕的中心掌握着银河系的极限动力,时空在那里一定扭曲甚至撕裂得极为厉害,那正是寻找高维空间的契机。人类现有的空间发动机利用释放引力场持续造成空间折叠的效应,使得飞船的速度达到了一百倍光速(在同一时空内并未超越光速,依然符合爱因斯坦的广义相对论),但飞到那里也需要地球时间两百多年。人类的寿命并不能支撑那么久。目前想到的办法就是仅仅保留我的头部,既可以节省飞船的动能(如此漫长的旅程可以节省太多),又能以冷藏休眠的方式长久保存。我的神经元由纳米机器人连接飞船和地球总部,他们在紧急情况下或是快到的时候会唤醒我。如果我能有幸穿越黑洞并返回(我想那是不可能的),他们再给我的头颅接上我的克隆身体就好了。

  “你会看到几百年后的世界的,那会儿我们已经不在这个世界上了。”飞船的总设计师林总对我笑着说。

  “如果我发现了意识的奥秘,我会复活你的。”我半开玩笑说。

  “那太感谢了。”他笑嘻嘻地朝我鞠了一躬。

  没有身体还是非常糟糕的,尽管四肢等感官有了虚拟的替代对象,但是,看着镜子里只剩下一个脑袋的自己,滑稽又可怜,我还是感到了沮丧。但很快,这个大脑也被麻醉了,进入深度休眠,被封存了起来。

More on this topic

Comments

Advertisment

Popular stories

2008년 7월 29일 커라마이, 魔鬼城, 부르친

07:15 교하장원 발. 커라마이는 검은 산이라는 뜻. 10:10 휴식. 五工台. 마나스 41, 석하자 48킬로미터.

3 한 무제 반성문 쓰게 한 흉노의 땅, 룬타이

가을이면 노랗게 물들면서 경이로운 사막 풍경을 연출하는 신장위구르 자치구 룬타이현의 호양림(胡楊林). 한 무제의 반성문인 ‘윤대의 죄기조’ 무대가 된 곳이다.

천주판陳揪帆-G는 여신을 상징한다G代表女神 3

G는 여신을 상징한다 3 G여사는 돌연 몸이 쿵 흔들렸다. 한 줄기 전류가 혼돈의 머릿속을 가로질렀다. 마치 흰 비둘기가...